일본 출신 밴드들을 보는 시선은 디트로이트 메탈 시티의 2명의 주인공 '요한 크라우저 II세' 가 (또 다른 자아인) 네기시 소이치를 향해 "찐따같은 음악을 하는 병신같은 자식들, 지옥에서 모조리 불타버려라! 고오오오~~" 같은 저주까지는 아니지만 마음에 드는 음악을 오랫동안 찾지 못했던 상황이었습니다. 그리고 유럽에서 늘상 꾸준한 시장이 유지되고 있는 멜로딕 메틀이라는 장르역시 지금까지도 크게 정이 가는 장르가 아니었습니다. 그런데 이 두 가지 거리감을 한번에 좁혀놓은 밴드를 알게 된건 2008년이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이 밴드의 기타리스트가 너무나 마음에 들었습니다. 빈틈없이 한음한음 또박또박 너무나 정확하게 풀어내는 꼼꼼함이 몹시 인상적이었습니다. 게다가 노래도 좋고 그 노래에 나오는 기타 솔로도 좋았습니다. 어떤 곡의 기타 솔로까지 흥얼흥얼 거린달지 따라부르(!)는 기분은 정말 오랜만에 느껴보는 즐거움이었습니다. 오랜만에 만난 좋은 멜로디를 자신의 기타솔로에 잘 녹여내는 하이 테크니션. 갈네리우스라는 밴드의 기타리스트 Syu였습니다.






(새로울 것 없는) 몇백년이 넘은 클래식 곡들을 연주하는 클래식 앨범들이 여전히 꾸준하게 팔리고, 일본이나 우리 나라나 큰 돈 벌기는 어려운 헤비메틀이라는 장르가 (잭 블랙의 말처럼) 뉴웨이브도 죽었고, 펑크도 죽었고, 얼터너티브도 죽었지만 아직까지 살아남은 이유는 훌륭한 '연주'가 주는 감동이 있기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헤비메틀은 클래식 음악과 극한의 반대점에 위치하고 있(어 보이)지만, 클래식 음악처럼 '연주'가 주는 감성과 '연주력'이 주는 감동이 있기 때문에 대중음악 장르로서 꾸준하게 살아남은 게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합니다. 바로 이 점이 제가 헤비메틀을 좋아하는 이유이고 갈네리우스라는 팀을 좋아하는 이유입니다.



일본 출신 밴드답게 CD 판매가격이 너무나 연예인급이어서 감히 만져보지도 못하다가 기적적으로 갈네리우스의 새 앨범이 국내에 라이센스화되어 발매가 되었습니다. 대형마트 폭탄세일 예고를 알게된 알뜰아줌마들이 폭탄세일 코너를 향해 돌진하는 기분처럼 눈깔 뒤집혀서 잽싸게 구입을 할려고 했는데 순식간에 품절이 떠서 몹시 당황스러웠습니다. 분위기는 좋아보입니다. 이전 앨범들도 라이센스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산타클로스가 되어서 (갈네리우스를 모르는) 헤비메틀 팬들의 머리맡마다 놔두고 오고 싶은 앨범입니다.
















타미 볼린이라는 기타리스트를 알게 된 것도 참 행복이었습니다. 너무나도 멋진 솔로 앨범 'Teaser'와 'Private Eyes' 2장을 듣게 된 후 눈에 불을 켜고 "아줌마, 여기 토미 볼린 1인분 추가요!" 외치듯 귀로 접한 진미에 정신 못 차리던 중 만나게 된 앨범이었습니다. 바로 James Gang 이라는 밴드의 'Bang'이라는 앨범입니다. 하지만 이 이후 안타깝게도 James Gang 이라는 밴드에 애착은 갖지 못했습니다. Joe Walsh, Tommy Bolin 이 거쳐간 밴드라는 점 이상의 임팩트는 오지 않습니다.


철저하게 Tommy Bolin 만 따라가다 만나 앨범. 그리고 당시에 LP로 구입을 해서 몹시나 자주 들었던 앨범이었습니다만 CD 포맷으로 음반시장이 넘어오면서 잊고 있다가 최근에 음반몰을 어슬렁 거리던중 '누가 길거리에다가 만원을 흘려놓았네?' 갖는 놈이 임자라고 어필하는 듯한 저렴한 가격때문에 CD로 다시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다시 듣는 Alexis 와 Mystery 는 여전히 좋습니다. 없어진 줄 알고 있었는데 십여년만에 찾아가보니 여전한 국밥집의 변함없는 국물맛처럼.


LP의 따뜻한 음색을 통해 들었던 첫 기억, 그리고 이제는 CD를 구입해서 MP3로 변환해서 아이폰에 동기화를 시키는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당연히 LP 특유의 따뜻한 온돌 방바닥에 앉아서 비오는 처마를 내다보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는 없었습니다. 앨범 1장을 3가지 포맷으로 듣게 되는 기분이 좀 묘했습니다. 앨범속에 음악은 그대로 인데 그 음악을 접하는 방식이 3번이나 변했다니 음악듣는 리스너로서 참 악착같이도 살아왔다(..)는 생각이 듭니다.








2006년에 발매된 신효범의 (무려!) 9번째 앨범을 뜬금없이 듣게 된 이유는 회사 사무실의 CD 장식장을 정리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이런 저런 회사에서 받은 샘플러 앨범들이 너무 산처럼 쌓여있어서 어짜피 듣지도 않을 CD들이라서 정리 좀 할려고 이래저래 정리를 하던중 발견하게 된 것입니다.


아 2006년에도 신효범 누나의 앨범이 (나오긴) 나왔었구나. 그냥 KBS 1TV의 열린 음악회에서도 요즘 잘 안 보이시길래 궁금하던 차에 왠지 들어보고 싶어졌습니다. 몹시도 (오그라드는) 제목의 1번 트랙 '내 남자 친구 길들이기' 는 삐삐머리를 하고 수시로 V자랄지 윙크를 하면서 반바지를 입고 부르는 듯한 신효범 누나의 모습이 연상되서 조금 불편(!)했지만 이후 나오는 발라드 트랙들은 매우 놀랍고 저같은 아저씨들이 좋아할만한(후후) 세련된 발라드 트랙들이 가득 들어있었습니다.


아이돌 팝이 큰 돈을 번다고 하면 우르르 강물이 마를 때까지 퍼오고, 트로트가 큰 돈을 번다고 하면 우르르 강물이 마를 때까지 퍼오고, 돈만 되겠다 싶으면 남들이 퍼오니까 나도 퍼워서 끝장을 보겠다는 각오로 메인(Main) 스트림 장르가 아닌 머니(Money) 스트림 장르가 전부인 우리나라 대중음악계에서 신효범 누나의 2006년에 발매된 이 앨범은 그 말라가는 머니 스트림 사이에 보이지 않게 예쁘게 흐르는 작은 시냇물같은 앨범입니다. 저 같은 아저씨가 조카같은 아이돌만 좋아하겠습니까?  저 같은 아저씨가 큰 이모나 큰 아버지같은 트로트만 좋아하겠습니까?


도대체 나같은 아저씨는 뭘 들어야 하나? 아저씨의 학창 시절 가슴을 설레이게 만들었던 당시의 뮤지션들은 다들 지금 어디서 뭘 하는걸까? 죄다 이제는 7080 콘서트에서 추억의 히트곡만 부르는 걸까요? 트로트만 부르는 걸까요? 저처럼 평범하게 살아가고 있는걸까요? 팝 프로그램이나 아이튠즈로 어마어마한 팝스타들에 자극받으며 즐겁게 살아가고 있지만 한편으로 흥얼흥얼 거릴만한 가요나 가사를 뒤적거리며 '아-예쁜 가사구나' 라고 저 같은 어덜트들이 설레일 만한 성인 가요가 늘 그립습니다.


Executive Producer 가 신효범 누나입니다. 쉽게 말해서 이 앨범을 신효범 누나 '돈'으로 다 만들었다는 이야기가 될텐데 그래서인지 트랙들이 굉장히 정성들여 촘촘하게 (낭비없이!) 꾸며져서 아티스트겸 제작자의 1인2역으로서 '내 돈은 한 푼도 이 앨범에서 헛되이 새어 나가게 하지 않겠어요!' 라는 정성(!)이 느껴집니다. 대체적으로 아티스트가 자신의 앨범을 자신이 제작하면서 또 한번의 자기 자신의 각성, 아티스트로서의 각성을 많이 하는 편인데 신효범 누나의 새 앨범은 그래서 몹시 기다려집니다. 내주실거죠?













+ Recent posts